고객센터

0

우표관련정보

우표수집방법

1. 사용제 우표수집
비용을 들이지 않고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우표가 사용제 우표입니다.
우표수집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권하고싶은 수집방법입니다 .
사용한 우표는 본인이 부지런함에 따라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잇점이 있기 때문에 취미로서는 최고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집에 오는 편지는 물론 친척이나 지인을 통하면 다양하고 많은 양의 우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제 우표는 단지 미사용 우표에 비해 가격이 떨어진다고 해 소흘히 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우표수집 본래취지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수집우표를 꼭 돈으로만 가치를 평가하지 말고 본인 취향에 맞는 진정한 취미생활로 발전시키시기 바랍니다. 우표를 봉투에서 떼는 방법도 기술인데 먼저 봉투에 붙은 우표주위를 가위로 자른 다음 미지근한 물 속에 약20분 정도 물에 불리면 우표를 손상시키지 않고 아주 손쉽게 말끔히 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음지에서 우표를 말려서 두꺼운 책갈피에 넣어두면 깨끗한 사용제 우표가 되는 것입니다.
2. 우체국을 통한 우표수집
우체국을 통하면 우표가 발행될 때마다 미사용의 깨끗한 우표를 액면가격으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우표수집을 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우체국을 이용하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주의할 점은 요즘 발행우표는 액면가격이 고액인 경우가 종종 있으니 구입할 때 처음부터 많은 양을 구하기보다는 본인 경제 사정에 맞춰 알맞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우표수집은 시간과 끈기를 요하는 취미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게 구입하다가는 중간에 경제사정으로 포기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우표상을 통한 우표수집
우표수집을 하다보면 개인이 수집할 수 있는 한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표상을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표상을 이용하면 과거 우표뿐만 아니라 필요한 우표를 가장 손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우표상 한군데쯤 알아두시면 편리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우표사랑은 항상 여러분 곁에 있으니 필요하실 경우 우표사랑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듯이 우표수집 또한 관리도 중요합니다.
어렵게 수집한 우표를 관리 소홀로 한순간에 망칠 수도 있다는 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우표보관자체가 특별함을 요하는 어려운 것은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다만 몇 가지만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이 몇 가지 사항만 잊지 않고 보관하시면 거의 영구적으로 우표는 보관 가능합니다.
1. 햇볕이나 직사광선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실내조명이라도 장시간 노출은 금물입니다.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본래색깔이 변해 누렇게되고 우표상태도 일그러지게 됩니다.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습기 찬 곳에 보관하지 마십시오.
지하실이나 창고는 대부분 습한 곳이니 이런 곳은 피해야합니다.
우표는 불 못지 않게 물에도 대단히 취약한데 그 이유는 우표 뒷면에 풀이 묻혀져 있기 때문에 습한 곳에 있게되면 뒷면이 달라붙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집안에서 보관하신다면 너무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3. 우표보관 앨범 위에 너무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지 마세요.
80년대 우표 중에는 우표뒷면에 묻어있는 풀이 강력해 장시간 압력으로도 달라붙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표 책은 뉘이지 말고 세운 상태로 책꽂이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4. 우표를 만질 때는 항상 손을 깨끗이 한 상태에서 우표를 다루기 바랍니다.
손에 땀이 있는 상태나 아니면 손이 끈적한 상태로 우표를 만진다면 그 우표는 버리는 겁니다. 우표는 가급적 핀셋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우표는 마운트를 씌워 보관하는 게 현명합니다.
마운트란 우표를 싸는 비닐을 말합니다.
우표의 크기별로 마운트가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마운트에 우표를 끼워 넣기만 하면 됩니다. 우표를 그냥 앨범에 넣는 것보다 마운트를 씌워 보관하면 먼지 등 이물질이 묻지 않아 아주 좋습니다.

1. 우표보관첩(STOCK BOOK)
우표보관첩은 우표를 어떤 목적을 가지고 정리하기보다는 편리한대로 끼워두기 만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있는데 여기에는 낱장 보관첩, 시트 보관첩, 전지 보관첩 등이 있습니다.
2. 도입앨범
우리 나라에서 발행된 최초우표에서 현재 발행되는 최근우표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우표가 사진으로 인쇄되어 있어, 그 인쇄된 그림에 맞춰 실물우표를 붙이게 돼있는 앨범을 우표도입 앨범이라 합니다.
우표도입앨범을 이용하면 국내에서 발행된 모든 우표를 연도별로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들고 본인의 독창성이 결여된 우표수집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도입앨범을 이용해 우표수집을 하는 우표수집가가 많이 늘고있는 실정입니다.
3. 우취앨범(Philately Album)
방안대지만로 이루어진 앨범을 우취앨범이라 하며 본인이 어떤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대로 우표정리를 하는 이른바 작품앨범이라 하겠습니다. 우취앨범은 자신이 직접우표를 주제별로 분류한 후 배열하여 붙이고 그 우표들에 대해 설명을 쓰는 경우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잡하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디자이너가 옷을 개성에 따라 디자인하듯 자기 방식대로 독특하게 만들어간다는데 큰 의미가 있겠습니다.
우취앨범을 이용할 때는 우선 연도별로 할 것인지 아니면 인물이나 자동차,배,동물,식물등 어떤 주제를 정하고 거기에서 다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짜임새 있게 꾸민다면 멋진 작품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소장하고있는 우표가 풍부해야하며 우표에 대한 지식도 해박해야합니다.